메인배너
본문 바로가기

상용 사용 가능한 무료 이미지 사이트

와우! 대박나라(by Daebak Coach) 2024. 10. 4.
반응형

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을 추천합니다.
저작권 문제로부터 안전한 이미지들을 제공합니다.

이 사이트들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는 대부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, 간혹 저작권자에 대한 크레딧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사용 전에 라이선스 조건을 잘 확인하는해 보세요.

상업적 용도란, 블로그, 유튜브, 강의수업(안), 출판 등의 콘텐츠를 말합니다. 이와같은  콘텐츠에서 저작권 문제를 피할 수 있으며, 유용하게 창작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.

무료 이미지 소개하는 ChatGPT

1. 상용 가능한 무료 이미지 

1) Pixabay (pixabay.com)

  • 고품질의 무료 이미지와 비디오를 제공하며, 상업적 용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. 크레딧 없이도 사용 가능합니다.
  • 특징: 매우 다양한 카테고리의 이미지를 제공하며, 사진뿐만 아니라 일러스트, 벡터 이미지, 동영상도 제공합니다. 원하는 주제의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검색 기능이 잘 되어 있습니다.
  • 장점: 상업적 용도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, 크레딧 없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특이점: 다국어 지원이 잘 되어 있어서 전 세계 사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다양한 이미지 스타일을 제공하여 다양한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Pixabay 사이트

 

2) Unsplash (unsplash.com)

  • 다양한 주제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제공하며, 상업적 용도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특징: 고품질의 아티스틱하고 감성적인 이미지들이 많습니다. 사진 자체의 예술적 가치가 높은 이미지들이 많아서 디자인 작업이나 광고용 이미지에 적합합니다.
  • 장점: 상업적 용도로 무료 사용 가능하며, 특히 웹 디자인, 그래픽 디자인 등에 자주 사용되는 이미지들이 많습니다.
  • 특이점: 다른 사이트에 비해 이미지의 퀄리티가 매우 높고, 프로페셔널 사진작가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어 독창적인 이미지를 찾기에 좋습니다. 이미지 스타일이 세련되고 감각적입니다.

Unsplash 사이트

 

3) Pexels (pexels.com)

  • 아름다운 사진과 동영상을 제공하며, 무료로 상업적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특징: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. 다양한 주제의 이미지뿐만 아니라,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도 함께 제공합니다.
  • 장점: 상업적 용도로 무료 사용 가능하며, 현대적인 디자인에 적합한 이미지들이 많습니다.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 포스팅에 활용하기 좋은 이미지가 많습니다.
  • 특이점: Pexels는 사용자 중심 커뮤니티가 잘 형성되어 있어서,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미지가 올라옵니다. 동영상까지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유리합니다.

Pexels 사이트

 

4) Burst by Shopify (burst.shopify.com)

  • 상업적 용도로 사용할 수 있는 무료 이미지를 제공하며, 특히 비즈니스나 마케팅에 유용한 이미지를 찾을 수 있습니다.
  • 특징: 특히 비즈니스나 온라인 상점 운영자들을 위한 상업적 목적에 최적화된 이미지들이 많습니다. Shopify와 연계되어 전자상거래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제공합니다.
  • 장점: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이미지가 많아, 제품 이미지나 비즈니스 관련 블로그 포스팅에 활용하기 좋습니다.
  • 특이점: 전자상거래와 마케팅 관련 이미지가 많이 제공되며, 특정 카테고리(예: 패션, 식음료, 비즈니스)에 집중된 콘텐츠를 찾기 좋습니다.

Burst by Shopify 사이트

 

5) Gratisography (gratisography.com)

  • 독특하고 창의적인 이미지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. 상업적 용도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특징: 다른 사이트에 비해 유머러스하고 독창적인 이미지가 많습니다. 일반적인 이미지보다 더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이미지를 찾을 때 적합합니다.
  • 장점: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하며, 특히 광고나 마케팅에 독특하고 주목을 끌 만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특이점: 무료 이미지 사이트 중 가장 독창적이고 유니크한 스타일의 이미지들이 많습니다. 재미있는 컨셉을 가진 이미지가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.

Gratisography 사이트

 

6) Flickr (Creative Commons) (flickr.com)

  • Flickr에서 특정 저작권 조건 하에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.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각 이미지의 라이선스를 반드시 확인하세요.
  • 특징: Flickr는 사진작가들이 업로드한 방대한 양의 사진을 제공하며,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를 적용하여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도 있습니다.
  • 장점: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선스에 따라 상업적 사용이 가능하며, 다채로운 사진 스타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.
  • 특이점: 라이선스를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하며, Flickr의 다양한 라이선스 중 적합한 라이선스를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. 예술적이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이미지를 찾을 때 유용합니다.

Flickr 사이트

 

2. 각 사이트별 차별점 요약

  • Pixabay: 다양한 이미지 및 동영상을 제공하며, 사용 범위가 넓고 다국어 지원이 탁월함.
  • Unsplash: 고품질, 예술적인 이미지가 많고, 디자인 작업에 적합함.
  • Pexels: 사용자 친화적이며, 사진 및 동영상 모두 제공.
  • Burst: 전자상거래 및 마케팅용 이미지를 전문적으로 제공.
  • Gratisography: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이미지가 많음, 특별한 컨셉에 적합.
  • Flickr: 방대한 사진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지만, 개별 라이선스 확인이 필요.

3. 사용 방법

  • 매우 간단합니다. 링크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고 회원가입 & 로그인 합니다. 요즘 대부분, SNS 계정(구글 등)으로 해당 계정 아이디와 해당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연동되어 따로 가입 절차없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나중에 반복해서 접속할 때는 해당 사이트에서는 같은 SNS 계정으로 계속 접속해야 일관성이 유지됩니다.
  • 메뉴와 검색을 통해 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찾은 다음,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. 간혹 고해상도나 크레딧 한계에 도달하여 다운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. 

4. 라이센스 확인 사항

1) 이미지 라이선스 확인

  • 상업적 사용 가능 여부: 이미지를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. 모든 무료 이미지 사이트가 상업적 용도를 허용하는 것은 아닙니다.
  • 크레딧 요구 여부: 일부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상업적 사용을 허용하더라도 저작자에게 크레딧을 표시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. 이미지 제공 사이트의 라이선스 규정을 잘 살펴보고 크레딧을 표기해야 한다면 이를 준수하세요.
  •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: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에도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CC BY는 크레딧을 요구하며, CC0는 크레딧을 요구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CC BY-NC는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.

2) 사용 목적에 맞는 라이선스 선택

  • 블로그/유튜브: 상업적 용도로 간주됩니다. 무료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상업적 사용이 허용된 이미지인지 확인하세요.
  • 수업 자료 제작: 교육 목적이라고 하더라도 상업적 사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 유료로 제공하는 강의 자료나 교재에 사용할 경우 상업적 라이선스를 확인해야 합니다.
  • 출판: 책이나 전자책을 출판할 때,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 문제가 없도록 상업적 용도로 허용된 이미지만 사용해야 하며, 출판사에 따라 이미지의 원본 출처와 라이선스 증빙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
3) 배포 범위 고려

  • 블로그나 유튜브는 불특정 다수에게 콘텐츠를 배포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, 공공에 노출될 때 라이선스 위반 위험이 커집니다. 배포 범위가 클수록 저작권 문제를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.

4) 수정 및 2차 창작 가능 여부

  • 이미지를 수정하거나 2차 창작(예: 동영상의 배경 이미지로 사용)할 때도 라이선스 규정에 따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 일부 라이선스는 이미지를 수정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CC BY-ND는 수정 없이 사용해야 합니다.

5) 모델 및 상표권 문제

  • 인물이 나오는 사진을 사용할 때는 모델 릴리즈(사용 허가)가 있는지 확인하세요.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면 해당 인물이 사진 사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.
  • 특정 브랜드나 로고가 포함된 이미지는 상표권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. 상표나 로고가 포함된 이미지는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.

6) 플랫폼의 규정 준수

  • 유튜브, 블로그 등의 플랫폼에서는 저작권 침해에 대한 규정이 엄격합니다. 만약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경우, 콘텐츠가 삭제되거나 채널 자체가 제재를 받을 수 있으므로, 해당 플랫폼의 저작권 관련 정책을 충분히 숙지하고 준수해야 합니다.

7) 저작권 증빙 자료 보관

  • 상업적 용도로 이미지나 기타 자료를 사용할 때는 라이선스 증명 자료를 저장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. 라이선스 변경이나 저작권 분쟁이 발생할 때 이를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.

요약

  • 상업적 사용 허용 여부 확인
  • 저작자 크레딧 요구 확인 및 준수
  • 수정 가능 여부 확인
  • 모델 릴리즈 및 상표권 주의
  • 플랫폼 규정 준수
  • 라이선스 증빙 자료 보관

 

반응형

댓글